강연, 축제, GV

[인생학교 서울 강연] 내 일상을 변화시키는 여가란 어떤 것일까

드라마큘라 2020. 9. 4. 15:30

 안녕하세요? 드라마 큘라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강연 내용은 작년 8월 CGV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된 강연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CGV와 "인생학교 서울"이 컬래버레이션하여 한 달에 한 번씩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강연의 주제는 8월 열세 번째 토크 나이트 <내 일상을 변화시키는 여가란 어떤 것일까>입니다. 강연은 김형규, 서화숙, 임수열 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1. 인생학교 서울이란?

 인생학교는 소설가 알랭 드 보통이 설립한 학교입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공부를 배우고 사회적인 상황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정작 가장 중요한 것임에도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여러 인생의 고민들을 조언해주기 위해 인생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생학교는 곳곳에 세워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생학교 서울이 존재했습니다.

 

 지난 글들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작년 후반부터 인생학교 서울 홈페이지에 더 좋은 강연들로 돌아온다는 공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홈페이지가 사라지고 더 이상 소식을 들을 길이 없습니다. 아직 카카오톡 채널과 유튜브 채널은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생학교에서 책도 여러 권 출간했습니다. 돈, 정신, 시간 등에 관련한 다양한 주제의 책이 있는데 혹시 관심 있으신 분들은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이 강연을 들은 이유

 이번 강연의 주제는 "내 일상을 변화시키는 여가란 어떤 것일까"입니다. 제가 이 강연을 들은 이유는 관련된 고민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일과 여가를 분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일할 땐 일하고, 여가시간엔 일 생각을 떨쳐내어 온전히 즐기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잘 되지 않고 자꾸 일할 때는 놀고 싶고, 놀 때는 다 끝내지 못한 일이 생각나는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혹시 이런 제 고민에 도움이 될만한 조언을 구할 수 있을지 궁금하여 이 강연을 듣게 되었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하신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나 강연 주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3. 강연 내용 요약 정리, 재해석

1) 일 외의 것에 집중하는 것은 잠깐의 여행을 떠나는 것과 같다.

: 사실상 퇴근 후에도 직장에서 파생된 스트레스와 걱정거리들이 따라다녀 우리가 여가시간에도 제대로 쉬거나 놀 수 없게 방해한다. 따라서 요가나 명상, 클라이밍이나 축구 등을 하면 그걸 하는 동안에는 어쩔 수 없이 그 일에 집중하게 된다. 그게 결국 일을 떠나 생각을 비우는, 힐링이 되는 시간이다.

 

2) 나만 아는 취미를 하나 가져라.

: 여가 생활에 어떻게 즐기는지를 SNS에 올리면 "좋아요" 개수나 댓글 등으로 자동으로 평가가 수반된다. 공부나 업무가 재미없는 이유 중 하나가 평가받기 때문인데, 즐기고자 하는 여가생활을 SNS에 올리는 것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그걸 인지하게 되면 과감히 그 행동을 끊어야 한다. 그리고 나만 아는 취미를 가지고 주머니 속 보석처럼 혼자 즐기면 된다. 재미가 없어지는 순간 놀이가 아니다.

 

3) 경험의 폭이 사고의 폭을 넓힌다.

: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경험들이 내가 뭘 원하는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하는 밑거름이 된다. 사실, 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또 안 해보았기 때문에 별로 궁금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해본 것과 해보지 않고 상상으로 판단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사소한 도전이라도 새로운 경험을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

 

4) 일상을 바꾸려는 놀이보다도 아무 목적 없는 놀이가 필요하다.

: 여가 생활에서조차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임하면 안 된다. 아무 목적 없이, 그걸 왜 하는지, 그걸 왜 좋아하는지 누군가가 물었을 때 "그냥"이라고 답할 만큼 그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 목적을 가지고 좋아하는 것 말고 그냥 좋아하는 것을 여가 때 즐기면 된다.

 

5) 가장 중요한 건 나다.

: 가족들도 중요하고, 주변의 시선도 중요하고, 일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나다.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내 인생을 다른 어떤 것 때문에 마음대로 흘러가게 내버려 두지 말고 주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겁먹지 말되 겸손하게 도전하는 자세를 가지고, 나를 우선으로 생각하여 결정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